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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건기시장 연2.6% 감소세, 中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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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  작성일 : 2018-03-08 07:30:32  조회 : 485 

세계건기시장 연2.6% 감소세, 中급성장

[연재15-1] 한국 건설기계 산업의 위기 재조명, 시장재편 대응책...
  

전요한 전문위원  ㅣ   기사입력  2018/03/07 [14:40]  






미국 일본 유럽 중국 중심 시장재편
캐터필러·코마츠·테렉스·립헤르 중심
수출의존 한국기업 기술개발 집중을





▲ 전요한 본지 전문위원     © 건설기계신문

△취지=세계 건설기계시장이 미국, 유럽, 일본, 그리고 중국 4강체제로 재편되고 있다. 최근 중국시장의 부진으로 현지에 진출한 세계 유수기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한국기업들도 ‘글로벌 톱5’를 목전에 두고 쇠퇴했다 회복세로 돌아선 모습이다. 이에 본지는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 건기산업의 위기를 재조명하는 전요한 본지 전문위원의 글을 연대한다. 전 위원은 그간 싸니중공업, JCB, 리오틴토, 코마츠 등 글로벌 기업과 한국 건기제조업 분석, 그리고 미래 건설기계산업 전망 등을 주제로 십수차례 기고문을 연재해왔다. /편집자

ICT융복합 지능형 기술개발 가속화

세계 건설기계시장은 미국, 일본, EU를 비롯하여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며, 특히 중국 시장의 감소세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1334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16.2% 감소하였으며, 2010~2015년 기간 연평균 2.6% 감소세를 보였다. 미국과 일본이 세계 건설기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2000년대 후반부터 중국 로컬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경쟁 구도가 변화하고 있다.

2015년 세계 50위 기업 중 미국기업이 6개사, 일본기업 12개사, 유럽기업 18개사, 중국기업 8개사 등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캐터필러(Caterpillar, 미국), 코마츠(Komatsu, 일본), 테렉스(Terex, 미국), 히타치(Hitachi, 일본), 립헤르(Liebherr, 독일) 등 5대 기업이 전체 시장의 43%를 점유하였다. 세계 기술 변화 방향을 보면 선진 기업 중심으로 ICT 융복합 지능형 건설기계 개발 및 연비 향상 건설기계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중국은 자국의 큰 내수 시장을 활용한 급속 성장으로 기존 우리나라 건설기계업체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해 나가고 있다. 국내업체의 경우 최근 중국 내 시장 점유율 급락에 따른 대체 해외 시장 공략이 절실한 실정이다. 기술적 측면에서 국내업계는 친환경화, 지능화와 무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여야 한다. 본 기고에서는 최근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시장 현황, 주요 기업 동향 및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012년 이후 세계시장 감소세 지속

△머리말=세계 건설기계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2년 약 1862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며, 2015년에는 전년 대비 16.2%의 큰 폭으로 감소하여 1334억 달러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특히, 세계 주요 상위 업체들 가운데 서공그룹(XCMG), 싸니(Sany), 줌라이언(Zoomlion) 등 중국업체들의 매출 감소율이 30% 내외를 기록하여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보였다. 이는 중국의 자국 내 건설기계시장과 해외 수출 건설기계시장의 동시 부진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 건설기계신문



세계 건설기계산업에서 미국, 일본, 중국 등 3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출액 기준으로 2015년 약 886억 달러로 세계시장 전체의 약 66.3 %에 달할 정도로 높다. 세계 건설기계업체의 특징을 보면, 자국 내 큰 건설기계시장을 가진 미국, 일본, 중국 등 국가와 건설기계 및 기계 산업 관련 확고한 기술을 활용하여 특수목적 건설기계업체들을 보유한 국가들 (독일, 스웨덴)이 세계 건설기계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메가 트렌드(Mega Trend)를 보면, 도시화, 고령화, 기후 변화, 4차 산업혁명 등에 따라 친환경화와 ICT융복합화를 통해 안전하고 생산성이 높은 지능화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친환경화와 융복합화를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구성 부품 중 전기 전자 부품이 증가함에 따라 추가적인 신뢰성 기술이 부상하고 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건설기계업체의 경우 최근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의 급격한 하락에 따라 대체 해외 시장 공략이 절실한 실정이다. 기술적 측면에서 세계 시장은 친환경화, 지능화와 무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범용 건설기계에서 특수 목적형 건설기계로 변화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세계 건설기계시장의 최근 시장 동향을 주요 지역별·기업별로 살펴보고, 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시사점 및 정부 시책 제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미국·일본·중국 세계매출 66.3%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시장 동향=세계 건설기계업체들의 매출 규모(세계 50대 기업 기준)는 2012년 1861억 6600만 달러를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최근 10년 간 추이를 보면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매출 규모는 2005년 987억 7300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매년 증가하다가 글로벌경기 후퇴로 2009년 1097억 8400만 달러로 큰 폭 감소하였다. 2009년 하반기부터 신흥국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1년에는 2008년 수준을 회복하였으며, 이후 2012년을 정점으로 다시 감소하여 2013년에는 1633억 6300만 달러, 2015년에는 1333억7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무려 16.2%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최근 세계 건설기계시장은 미국, 일본, EU를 비롯하여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며, 특히 중국시장의 감소세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세계 건설기계산업에서 미국, 일본, 중국 등 3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출액 기준으로 2015년 약 886억 달러로 세계시장 전체의 약 66.3 %에 달할 정도로 높다. 이들 3개 국가가 세계 건설기계산업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셈이다. 세계 50위권 건설기계업체들 중 미국업체는 6개사, 일본업체는 12개사, 중국업체는 8개사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건설기계시장은 2000년대 후반부터 중국 로컬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경쟁 구도가 변화하고 있다.

  
[표1] 세계건기산업 주요국 매출·점유율(2015)





  

(단위:백만달러,%)

순위

국 가

업체수

  

매출액

점유율


1

미국

6

42,875

32.1


2

일본

12

31,511

23.6


3

중국

8

14,171

10.6


4

독일

5

11,328

8.5


5

스웨덴

3

8,877

6.7


6

한국

2

6,807

5.1


7

핀란드

2

4,270

3.2


8

영국

1

3,517

2.6


9

프랑스

3

3,085

2.4


10

이탈리아

2

2,967

2.2


세계판매 1위 아시아 중국에 울고웃고

세계 건설기계산업의 주요 지역별 매출 비중을 보면, 2015년 기준 1위는 아시아지역으로 일본, 중국, 한국, 터키, 인도 등 5개국이 진입해 있고, 매출 규모는 2014년 대비 19.8% 감소한 530억2500만 달러이며, 세계 시장의 39.7%를 차지하였다. 아시아 지역에서 매출이 크게 감소한 것은 중국 건설기계시장의 위축에 따른 중국 건설기계업체의 매출이 격감한 것에 기인한다. 2015년 중국 건설기계 업체들의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30% 내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미국과 캐나다가 속한 북미지역으로 2015년 매출규모는 435억4100달러로 2014년 대비 12.6% 감소하였다. 세계시장 점유율은 전년대비 1.4% 포인트 증가한 32.6%를 차지하였다. 3위는 독일, 스웨덴,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8개국이 속한 유럽이다. 유럽의 매출 규모는 363억4400만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대비 12.5% 감소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은 전년 대비 0.5%포인트 증가한 27.3%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위는 남아공이 속한 아프리카로 매출 4억6100달러, 세계시장점유율은 0.4%로 나타났다.


[표2] 지역별 건기매출 현황(2015)





  
(단위 백만달러,%)


지역

  

국가

매출액

점유율


아시아(1위)

일본

31,511

23.6


중국

14,171

10.6


한국

6,807

5.1


터키

278

0.2


인도

258

0.2


소계

53,025

39.7


북미(2위)

미국

42,875

32.1


캐나다

666

0.5


소계

43,541

32.6


유럽(3위)

독일

11,328

8.5


스웨덴

8,877

6.7


핀란드

4,270

3.2


영국

3,517

2.6


프랑스

3,085

2.4


이탈리아

2,967

2.2


오스트리아

1,364

1.0


스위스

936

0.7


소계

36,344

27.3


아프리카(4위)

남아공

461

0.4


합 계

133,371

100



/전요한(본지 전문위원, 전 대우중공업 건기사업본부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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